"누가 살까 싶었는데" 대박…2년 만에 매출 11배 '껑충' [이미경의 인사이트]

입력 2022-04-19 15:36   수정 2022-04-19 16:14

'인(人·사람)사이트(site·현장)'는 사람을 만나 듣고, 현장을 방문해 직접 본 내용을 토대로 작성합니다. 보고 싶고 듣고 싶은 이야기를 제보해주세요. 직접 듣고 보고 확인해 업계 얘기를 전해드리겠습니다. [편집자 주]


2020년 2월, 식료품을 주로 판매하던 마켓컬리가 꽃배송을 시작했다. 평소 쌓아왔던 '풀콜드체인(보관 및 차량 배송을 포함한 냉장·냉동 유통)' 노하우를 토대로 배달 상품군을 절화(잘라 다듬은 꽃)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이었다.

평소 꽃집에서나 사던 꽃을 누가 온라인에서 살까 싶었지만 결과는 성공적이었다. 서비스를 선보인 지 약 2년이 지난 현재, 마켓컬리에서 판매 중인 꽃 상품은 60여 종으로 2년 새 7배 이상 늘었다. 매출 역시 11배 불어났다. 장미, 튤립, 백합 등 대중적인 꽃은 물론이고 왁스플라워, 라넌큘러스, 디스버드 등 개성 있는 꽃도 두루 판매하고 있다.

마켓컬리 측은 서비스 성공 요인에 대해 무엇보다 '유통 시간 단축'을 꼽았다. 꽃을 수확한 직후 물올림을 진행하고, 플로럴폼(물을 머금은 특수 재질의 스티로폼)에 꽂은 뒤 냉장 탑차에 실어 배송해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지난 6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컬리 본사에서 마켓컬리 꽃 배달 서비스를 책임지고 있는 김신희 상품기획자(MD)를 만나 관련 서비스에 대한 설명을 들어봤다.


▷마켓컬리는 주로 식품을 판매해왔는데, 꽃을 판매한다니 새로웠습니다. 서비스 기획 배경이 궁금합니다.

"꽃은 농가에서 재배되는 화훼 농산물로 분류됩니다. 마켓컬리는 농산물을 유통해 온 경험을 살려 유통 마진을 줄이고 수확 후 풀콜드체인으로 다음날 아침 신선한 꽃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꽃을 상시 판매하면 농가도 결혼·졸업·입학시즌 등 대목에 대한 의존도를 낮출 수 있고, 매출 불확실성을 줄이면 계획 생산을 통해 시장 안정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생화인 만큼 배송과정이 무척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유통 경로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농가에서 꽃을 수확한 후 품질 저하를 막기 위해 곧바로 줄기를 수조에 넣어 줄기와 잎, 꽃봉오리로 물을 올려주는 물올림을 진행합니다. 물올림을 마친 꽃을 소분해 곧바로 플로럴폼에 꽂아 냉장 물류창고로 옮깁니다. 입고된 꽃은 다음날 새벽 소비자의 집 앞으로 배송됩니다. 결과적으로 화훼공판장을 통해 유통하는 것보다 평균 2일 정도의 유통 시간을 단축하게 됩니다."

▷그럼 마켓컬리 물류센터에 꽃이 입고된 다음 소비자 주문을 받는 건가요.

"극도의 신선도 유지가 필요한 제품들은 선(先) 발주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마켓컬리가 소비자 수요를 미리 예측하고 농가에 주문을 한 뒤, 꽃이 물류센터에 입고되면 그 이후에 소비자한테 주문을 받는 겁니다.

▷꽃 배송 서비스를 실시한 지 2년이 지났습니다. 성과는 어땠나요.

"마켓컬리가 꽃 배송을 시작한 건 2020년 2월입니다. 당시 8개 품목으로 시작했는데요. 2년이 지난 현재 판매 중인 꽃 상품은 60여 품목으로 2년 새 7배 이상 늘었습니다. 장미, 튤립, 백합 등 대중적인 꽃은 물론 왁스플라워, 라넌큘러스, 디스버드 등 개성있는 꽃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2~3종류의 꽃을 조합해 판매하는 '포켓플라워' 상품도 작년 10월부터 판매하고 있습니다. 상품이 다양해지다 보니 꽃 배송 서비스 매출도 2020년 2월 대비 11배 늘었습니다."


▷모양 유지가 중요한 상품인 만큼 포장에도 공을 들이셨을 것 같습니다.

"꽃은 연약하다 보니 배송 과정에서 상처가 나거나 손상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송하려면 결국 박스에 넣어야 하는데, 밀폐되고 습한 환경에서는 곰팡이가 생길 가능성도 높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여분의 수분을 빨아들이기 위한 습자지를 넣었습니다. 또 박스 안에 담긴 꽃을 고정하기 위해 크라프트지를 넣어 완충 기능을 강화했습니다. 배송 시 꽃의 머리가 아래로 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이쪽이 얼굴입니다'라는 문구도 박스에 적었습니다."

▷마켓컬리에서 꽃을 구매한 소비자가 꽃을 오래 즐기려면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요.

"마켓컬리가 판매하는 꽃은 덜 핀 꽃입니다. 화원에서 보던 활짝 핀 꽃과는 다릅니다. 꽃망울을 터뜨리기 전 상태의 꽃을 받아 만개하는 과정을 즐기는 상품입니다. 꽃이 다 핀 이후에도 최대한 오래 즐기기 위해서는 꽃을 받은 직후 줄기 끝 부분을 잘라 물을 담은 화병에 꽂아 물올림을 진행해야 합니다. 꽃은 직사광선을 피해 밝은 곳에 두는 것이 좋고 물 수위가 높으면 줄기가 무를 수 있으니 깊지 않은 물에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꽃줄기가 물러졌다면 가위로 자르며 계속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꽃 판매 서비스와 관련해 앞으로 도전·개선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실까요.

"판매하기에 예쁜 꽃은 많지만 안전하고 신선하게 유통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일례로 스토크는 꽃이 너무 약해서 포장지에 싸면 모양이 변형돼 배송이 어렵습니다. 한때 스토크를 판매했지만 배송시 꽃 상태가 온전하지 않아 현재는 판매를 중단한 상태입니다. 포장 방식 등을 개선해 스토크를 재판매하고 싶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이미경 기자 capita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